소설 곳곳에 배치되고, 역사의 질곡 속에 파묻히며 새겨졌을 서민들의 상처와 아픔이 더 세밀하게 그려진다. 또한 삼대라는 커다란 가족 역사 안에서 백년이라는 시간동안 삼대의 가족들이 겪어야만 했던 좌절과 상처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김원일의 『전갈』은 삼대의 가족을 통해 백년의 근현대사
대조직에서 낙오한 존재들에 대한 연민 어린 묘사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현장을 현실감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특히 작가 특유의 질박하면서도 다듬어진 한국어는 눈밝은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었다. 또한 김소진의 소설은 현대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 사용되었으며 과거의 전
박용환이고 어머니는 南陽 洪氏이다. 그는 四男 二女중 次男이다.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三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우리가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이 점이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1883년 개항과 더불어 국제적 무역항으로, 산업 도시로 발달한 은강의 역사를 배운다. 은강 공업 지대는 금속 ∙ 도자기 ∙ 화학 ∙ 유지 ∙ 조선 ∙ 목재 ∙ 판유리 ∙ 섬유 ∙ 전자 ∙ 자동차 ∙ 제강 공업이 성하고, 특히 판유리는 한국 최고의 존재로
대에 와서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 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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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대하여 고심했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을 활용한 내용의 한국 역사에 대한 레포트로 주제를 생각하면서 다른 분들의 주제선정을 오랫동안 지켜보다 느즈막히 떠오른 생각은 한국문학이었다.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배운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에서 단순히 문학 그 자체뿐만 아니
Ⅱ. 김정한의 문학 활동
1. 요산의 문학관
1) 글은 사람이다
요산의 일생은 현실에 대한 저항과 비판으로 일관해 온 리얼리즘 작가이다. 그는 문학이 삶과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이며 인간적인 삶을 방해하는 시대와 권력에 대해 힘없고 약한 약자의 편에서 맞서는 “양심선언”으로 생각하였
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됨 - 사설이 중요
- 현존하는 향가 : 삼국유사 14수 + 균여전(균여대사의 향가) 11수 + 고려 초 향가 2수 = 27수
통일신라 때에 편찬된 삼대목(신라향가의 성과 과시, 최초의 화집)은 전하지 않음
(4) 내용 : ① 민요계열 : 「서동요」「풍요」